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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츠미상품을 StoreFarm에 올릴 때 알아두시면 유용한 팁!

 

요즘 소자본으로 창업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블로그마켓,스토어팜의 판매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토어팜에 대한 사업역량이 집중되면서 온라인쇼핑 판매자에게 중요한 판매루트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츠미에서는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사를 위해 스토어팜 판매 시 알아두시면 좋은 팁을 준비했습니다.

 

이츠미 상품은 여러 회원사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토어팜에서 상품명을 검색하면 이츠미상품이 동시에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스토어팜 검색시 노출 경쟁에 유용한 기초적인 팁을 지금부터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의 소나로직은 네이버카페, 블로그, 샵N, 네이버쇼핑 등 네이버에서 서비스되는 모든 곳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즉, 검색 관련된 모든기술과 능력이 스토어팜에 적용되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기존 파워블로거들이나 블로그마켓 판매에 능숙하신 분이 스토어팜에 판매시 쉽게 노출되거나 판매를 잘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자사안에서만 노는 걸 좋아하지, 네이버와 연관되지 않은 링크로 연결 시키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즉, 블로그 포스팅에서 “상품구매하기”같은 버튼을 만든다면 개인쇼핑몰의 링크보다 스토어팜 해당 상품의링크를 적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러면 스토어팜에 판매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검색의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O)”입니다.

스토어팜은 검색을 잘하는 요즘 현대인의 특성에 맞춰 최적의 결과를 찾아주고 있습니다.

본인이 어떤 무엇인가를 얻고자 할 때 그 결과물로 잘 찾아가게 해주는 로직을 가지고 있으며, 그 로직은 생각보다 똑똑합니다!

지금부터 하단에 내용에 담겨진 팁을 판매자님의 스토어팜에 적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이츠미 사진을 등록할 때 리스트 사진 만이라도 다시 편집해서 올려보세요.

간단한 예로 이츠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등록하면서 상품제목을 다르게 넣었는데도 가격비교상품들이 같이 뜨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왜일까요? 스토어팜은 이미지분석 데이터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토어팜 가격비교 노출되는 상품

그리고 어떤 회원사는 가격비교가 노출이 안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토어팜 가격비교 노출 안되는 상품

이츠미에서 제공하는 목록사진을 그대로 올리시면 네이버에서 그 사진을 분석해 해당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찾아내 검색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어팜은 상품등록을 많이 하는 것보다 잘팔린 상품 페이지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즉, 1000개를 올려 뜨는상품 5개를 만드는 것보다 100개를 올리고 관리해 뜨는상품 10개를 만드는 것이 판매자에게 큰 이득입니다.

TIP.1 스토어팜에 이츠미상품을 올릴때는 반드시 리스트 사진만이라도 다시 편집해서 올려주세요.

네이버 스토어팜에 나온 가이드대로 따라해보세요. 이미지파일은 한글로 만들어주세요.

네이버 스토어팜 상품이미지 등록 화면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사진 편집 후 상품이미지를 등록할때 화면입니다. 이미지 권장크기가 640*640 사이즈로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정한 기준보다 작거나 크다면 노출 시 이미지가 깨지거나 품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페이지의 지수(네이버노출랭킹)가 낮게 책정됩니다.

스토어팜에 올릴 때는 이런 세세한 부분 하나하나가 영향을 주게 되니 네이버에 나온 가이드는 절대로 지켜주셔야 합니다.

 

또한, 업로드 하는 파일명이 59788327437116128_-954179151.jpg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의 이름을 한글로 “기모보카시투피스.jpg”로 저장하고 업로드 했을 때 파일명은 특정숫자로 자동 변환되어 올라갑니다.

네이버가 자동적으로 파일명을 숫자코드로 변환시켜 업데이트 해주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유투브나 구글에서 사용하는 기술로 특정 키워드를 숫자로 변환해 검색알고리즘에서 손쉽게 찾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미지 파일명을 해당 상품과 관련된 검색키워드로 만들면 검색 시 이미지도 검색의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TIP.2 네이버의 스토어팜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해주세요.

이츠미상품명이 아닌 본인만의 상품제목으로 등록해보세요.

네이버에 동네방네 티셔츠로 검색해보니 상품이 하나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이 상품은 이츠미코드 "YE-01095 펄 벨벳 티셔츠"입니다.

이츠미상품명이 아닌 본인만의 상품제목

그렇다면 펄 벨벳 티셔츠로 검색하면 어떻게 될까요?

자신만의 경쟁력있는 상품명을 키워드로 만들자

펄 벨벳 티셔츠로 검색하니 다른 판매자의 상품까지 검색이 됩니다.

많이 노출된 키워드 일수록 키워드광고 단가도 높아지고 고객들을 잡기 위해 가격경쟁을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또한, 단어 나열만 바꾸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전혀 다른 이름이어야 합니다.

자신만의 경쟁력있는 상품명을 키워드로 만들자

오픈마켓의 경우 펄/벨벨티셔츠/티셔츠/반팔티셔츠와 같이 작성을 하는데 해당 방식은 스토어팜 등록 시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상품 제목은 단순하게 최대한 간결하면서 상품의 명칭을 확실하게 알리라고 가이드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츠미상품이름이 아닌 가이드에 맞춰 본인만의 상품명을 만들어 판매하신다면 다른 회원사와는 차별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TIP.3 남들과 같은 상품명은 NO! 간결하면서 명확한 나만의 상품명으로 상품을 등록해주세요.

검색최적화를 위해 태그에 영혼을 담아서 넣으세요.

스토어팜 검색최적화를 위환 매타태그설정

스토어팜은 검색을 잘하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검색결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식쇼핑과 연결 시켜주는 로직을 사용합니다.

그 로직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디테일하고 세세하게 만들어졌고, 지금도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해당 로직의 기준이 되는 것이 위에서도 언급된 검색 최적화인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입니다.

검색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것이 메타태그라는 것인데 스토어팜은 이를 입력하는 곳(위 이미지)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제목,설명,태그 3개의 구성은 검색최적화의 기준으로 단순 키워드 나열보다는 해당 상품에 대해 상세하게 작성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는 최대 10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단순히 "원피스"라는 큰 카테고리 태그들은 등록한다고 해도 최상단에 노출되지 못합니다.

 

만약 네이버에서 누군가 “친구결혼식에 입고갈 하객룩”이라고 검색한다면 마지막에 적혀있는 "친구결혼식"이라는 태그와 매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원피스" 보다 "친구결혼식"의 카테고리 범위가 좁기 때문에 내 상품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태그나 상품제목은 오픈마켓,스토어팜,네이버쇼핑,네이버트렌드,SNS 등을 통해 이슈가 되는 문구나 빈도높은 단어를 찾아내야 합니다.

TIP.4 옷과 연관된 센스있는 태그값 설정으로 검색노출 확률을 높여주세요.

네이버애널리틱스와 쇼핑파트너존은 무조건 사용하세요.

네이버 통계분석도구인 네이버애널리틱스(http://analytics.naver.com)는 스토어팜과의 연동이 쉽게 되어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관리에 들어가 스토어팜 사이트 등록을 하면 아이디가 발급된니다.

발급된 아이디를 스토어팜에 등록하면 하루가 지난후 네이버애널리틱스에서 등록한 스토어팜의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스토어팜 아이디생성

스토어팜 판매자센터

스토어팜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아이디등록

네이버애널리틱스는 내 스토어팜에서 사람들이 어떤 태그값과 키워드로 들어오는지 방문자와 많이 보는 페이지는 무엇인지 등을 다 보여줍니다.

그리고 스토어팜에서 바로가기[로그분석on] 버튼을 통해 손쉽게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팜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로그분석

스토어팜 판매자센터에서 쇼핑파트너존 버튼을 누르면 쇼핑파트너존으로 갈 수 있습니다.

스토어팜 쇼핑파트너존 메인

쇼핑파트너존도 직접 사용해보기를 권장합니다.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리포트-PC와 리포트-모바일 같은 페이지를 통해 내 상품 중 어느 상품이 네이버에 노출이 많이 되어 있는지

또 어떤 상품이 클릭 많이 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상품구성 및 판매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토어팜에 네이버 애널리틱스 로그분석

스토어팜에 등록된 이츠미상품 전부를 수정하지 마세요.

기존에 이츠미 상품을 너무 많이 올리셨다면 일일이 다 수정하기 어려우실거라 예상됩니다.

이는 이츠미를 오랫동안 써왔던 회원사 일수록 공통된 고민일거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한번에 모든 상품을 다 수정하지 마시고 네이버에서 회원사님의 샵을 검색해서 보시면 네이버쇼핑 랭킹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랭킹순은 현재 인기있는 상품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비교박스가 떠있는 상품부터 순서대로 고쳐나가시면 효과적 일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결론.

1. 이츠미상품을 스토어팜에 올려서 많이 팔고 싶다면 많은 상품등록에 치중하지 말고 핵심상품코드를 관리해서 상품코드점수를 높여보세요.
    점수를 높인 후 잘나가는 상품이 품절되면 그 상품코드에 다른 상품을 다시 등록시켜서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세요.

2. 상품상세까지는 힘들어도 리스트이미지를 변경해 가격비교에 뜨지 않게해 주세요.

3. 상품이름을 변경해 상품이름으로 검색했을 때 같은 상품이 뜨지 않게하세요. 이츠미코드를 노출시키는 것은 절대비추입니다.

4. 검색 최적화에 목숨걸기! (태그는 "네이버에서 사람들이 뭐라고 검색을 할까?"가 포인트)

5. 스토어팜을 잘하는 판매자가 하는 방법을 그대로 따라해보세요.(이츠미회원사가 아닌 다른 사업자가 올린 태그,상세노출순서,홍보문구,할인율 등)

6. 기타 공개적으로 말씀 드리지 못하는 어둠의 노하우는 본인이 터득해 봅시다.

7. 스토어팜의 구조는 개별상품페이지를 이후에 일부 관심있는사람만 메인페이지를 보게 됩니다.
    물론 메인페이지도 중요하지만 스토어팜은 개별상세페이지가 더 중요합니다.

8. 네이버스토어팜은 모든게 검색입니다. 그렇다면 이츠미에서 제공하는 P이미지는 비추입니다.
    개별 이미지(이미지별 한글파일명 다른게 등록) 및 텍스트로 상품설명을 적어주세요. 검색노출에 들어가게 됩니다.

9. 스토어팜의 가이드를 지켜주세요. 몸과 손가락이 고생하는 만큼 어려운길로 갈수록 회원사 여러분께 보답을 드릴 것입니다.